합장하는 마음/경전속에 있는것..

[스크랩] 신묘장구대다라니의 공덕과 해설

생이가리 2005. 10. 2. 11:47
  
신묘장구대다라니의 공덕과 해설(천수경)  
 
  
 ◎   다라니의 공덕  ◎
신묘장구대다라니 
천수경의 압권은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문자그대로 여래의 지혜, 자비를 갈무린 
여래의 본체라 부릅니다. 
한량없는 여래의대비신력과 위신력을 머금은 대다라니이기에 
그 신통묘용은 말로 다 헤아릴 길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대다라니는 뭇 중생들의 안락함을 
얻게 하기 위해, 긴 수명을얻게 하기 위해, 
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 
모든 그릇된 행위로 지은 중죄를 녹여내리기 위해, 
모든 장애와 곤란을 떠나기 위해, 
무구청정한 공덕을 늘리기 위해, 
모든 선근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두려움을 먼저 여의기 위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모두 속히 만족시키기 위해 
설하여진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나 천상대중으로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 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 옥에 갇혀 매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 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 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 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 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 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 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 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 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 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 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 자살로 죽지 않게 함입니다. 
또 15가지 좋은 태어남이란, 
① 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지도자를 만나며 
② 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 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 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 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 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 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 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 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 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 맞지 않으며 
⑫ 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 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법을 들으며 
⑮ 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다라니의 공덕은 문자 그대로 무량한 
것이어서 관세음보살님께서도 부지런히 독송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나의 자비, 방편의 힘으로 필요한 바를 모두 성취케 되며, 
삼악도 중생들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통을 여의게 되며, 
초발심의 자리로부터 부처님의 자리에까지 
속히 이르도록 하며, 32상 80종호를 
속히 이루게 되리라' 하셨습니다. 
그밖에 "만약 모든 사람과 하늘대중으로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강이나 냇물, 큰 바다 가운데 목욕하면 
그 물 가운데 있는 모든 부류의 생물들은 이 사람이 
몸을 씻는 물이 그 몸을 적시기만 해도 모든 잘못된 행위와 
무거운 죄가 사라지게 되고, 
곧 서방정토에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여 
낙을 누리게 된다. 
또 만약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길을 갈 때, 
때마침 큰 바람이 이 사람의 몸이나 머리칼 옷에 스치면, 
그 바람의 흐름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몸을 스쳐 흐른 바람이 몸에 불어 닿기만 해도 
모든 무거운 죄와 잘못된 행위가 사라져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늘 부처님 앞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 
다라니를받아 지니는 자는 복덕의 과보가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밖에,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사람은 
부처님의 몸(佛身藏)이며 
광명신(光明身)이며 
자비장(慈悲藏)이며 
묘법장(妙法藏)이며 
선정처(禪定處)이며 
허공장(虛空藏)이며 
무외장(無畏藏)이며 
묘어장(妙語藏)이며 
상주장(常住藏)이며 
해탈장(解脫藏)이며 
약왕장(藥王藏)이며 
신통장(神通藏)이 된다 하시는 등, 다라니 수지의 공덕은 
참으로 무량하다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다라니를 지닐 경우 갖가지 병으로부터 
해방된다는 가르침을 낱낱이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탁월한 공덕의 곳집인 신묘장구대다라니의 해석 
여부를 놓고 많은 의견이있습니다. 
5종불번(不飜)이라 하여 진언이나 다라니등 주문은 5가지 
이유로 번역하지 않는다는 원칙 때문에 
번역 자체를 거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라니가 여래의무상심심미묘한 경계를 
반영한 내용이라 분명히 맞는 얘기입니다. 
다섯 가지 다라니를 번역치 않는 이유를 보아도 
번역하는 것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번역치 않는 다섯가지 이유를 살펴봅니다. 
① 다라니나 진언 등은 제불(諸佛)의 높은 차원의 
의미를 담은 말씀으로 부처님과 부처님 만이 
서로 통하고 그 경계에 이르지 못한 이는 해득이 
불가능하므로 번역치않는다. 
② 다라니나 진언 등은 한자 한자에 여러 뜻을 
포함하고 있어 번역치 않는다. 
③ 다라니나 진언 등은 허공계의 많은 신장들과 
성현들의 이름이어서 고유명사인 때문에 번역할 수 없다. 
④ 다라니나 진언 등은 모든 부처님들의 비밀스런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이를 번역하면 부처님의 
위신력을 손상하므로 번역할 수 없다. 
⑤ 다라니나 진언 등은 제불보살의 불가사의한 위신력이 
깃들어 있으므로 지송(持誦)자체에 의미가 있어 번역할 수 없다. 
다라니를 총지(總持)라 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불교자체가 말을 떠난 가르침이기에 
다라니의 해석은 그 자체가 불경스러운 일일 수밖에없습니다. 
특히 밀교(密敎)라 불리우는 한 부류에서는 진언이나 다라니등이 
부처님의 무상심심미묘한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여 해석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다라니의 세계가 
이와 같이 불가사의한 세계이나, 
부처님의 경전 역시 부처님의 무상심심미묘한 
마음을 펼쳐 놓은 것이고 그를 공부하고 있는 것이 우리들입니다. 
근기에 따라 받아 들일 수밖에 없으나, 
부처님께서도 경전을 설하신 바에야 어떤 형태이건 
이해 불가해한 다라니의 세계를 이해하는 한 차원으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라니의 경우는 부처님께서 그 당시의 언어로 
말씀하신 때문에 어느 정도 이해 가능한 내용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화두와 다라니의 차원은 
조금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어서 다라니는 
이해 가능한 인도 언어로 되어져 있으나, 
화두란 의심덩어리인 것이어서 같은 측면과 전혀 차원이 
다른 양면이 존재한다 하겠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해서 이번 천수경 강의에서는 간단히 이해 
가능할 정도의 번역을 도모해 보았습니다. 
`아! 이러한 내용이구나' 생각하시고 좀더 큰 신심을 내시면 
번역의 취지를 달성한 것이라 사료됩니다. 
항상 말과 글이란 마음의 미묘한 상황을 백퍼센트 다 묘사해 낼 수 
없는 것이고, 특히 부처님의 경계야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 범부들에게는 해석이 필요한 점도 있을 것입니다. 
당장 `이것이 무슨 내용일까?' 알고자 하는 마음이 드는 것은 
어찌할 수 없는 우리들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다라니의 해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라니를 귀절별로 나주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 나모(namo)는 귀의 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명(歸命)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라다나(ratna)는 본래 보물, 보석등의 의미입니다. 보물 보석등은 
가장 훌륭한, 가장 으뜸가는 최상(最上)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라야야(trayaya)는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님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해석하면 <가장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나막은 나모와 같은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arya valokite svaraya)는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사다바야(bodhisattvaya)는 보살의 원음 
。마하사다바야(mahasattvaya)는 마하살, 큰보살의 의미 
。마하가로니가야(mahakarunikaya)는 대자대비의 뜻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옴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 옴:`옴마니 반메 훔'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옴은 A.U.M의 뜻으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는 가장 근본적 진언입니다. 
。 살바:일체의 뜻 
。 바예수:공포, 두려움 
。 다라나:보호, 피난처, 구제제도 
。 가라야:고난 
。 다사명:구한다, 제도한다 
여기까지의 의미는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주시는>의 의미입니다. 
。 나막:나모와 같은 뜻 
。 까리다바:위엄있는 힘이 있는 사람 
。 이맘:성인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 다바:관자재보살의 위력 
여기까지의 의미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펼쳐진다>의 뜻입니다. 
전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 주시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여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집니다>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니라:푸른 빛 
。 간타:머리 
<푸른 머리를 지닌 관세음보살님>의 뜻 
。 나막:귀의 
。 하리나야:마음에 접촉되다[心觸] 
。 마발다 이사미:회귀한다, 돌아온다 
<관세음보살님의 근본심으로 돌아 가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 살발타:모두를 이롭게 하다 
。 사다남:성취 완성하다 
。 수반:길상, 행운 
。 아예염:최고의 
。 살바보다남:일체 생물 
。 바바:탄생 
。 말아:길, 통로, 정토 
。 미수다감:청정공덕 
。 다냐타:나아간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경지를 성취할 것이며, 지고의 최고의 행운의 
경지에 올라 일체 이 세상에 출현한 중생들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 아로계 아로가:관찰자 
。 마지:지혜 
。 로가:존재, 국민, 사람 
。 지가란제:초월 
。 혜혜:따르다 
。 하례:오르다 
<옴, 통찰자이시며 지혜의 존재이시며 초월자이신 관세음이시여, 
끊임없이 정진하겠나이다, 따르겠나이다>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마하모지사다바:대보살님 
。 사마라:기억하다 
。 하리나야:마음에 새기다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해 주소서, 항상 마음에 새겨 주소서>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 구로:나쁜 
。 갈마:업 
。 사다야:승리자 
。 도로:선장 수장 
。 미연제:승리하다 
。 마하미연제:크게 승리하다 
。 다라:기억한다 
<속히 악업을 그치겠나이다.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항상 우리를 기억해주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 다린나례:옹호하는 주인, 왕 
。 새바라:자재자 
。 자라자라:행동하다 
。 마라:번뇌 
。 미마라:더러움을 없애다 
。 아마라:더러움을 없앤자, 해탈자 
。 몰제 예혜혜:속히 어서 빨리 
<옹호자이시며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하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로계:세간, 세상 
。 새바라:자재자 
。 라아:욕망, 탐욕 
。 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나베:진심 
。 사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모하자라:치심, 우치심, 무명 
<세간의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탐욕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진심의 독심을 잠재워 주소서, 치심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호로호로:공포, 두려움 
。 마라:번뇌 
。 하례:제거하다 
。 바나마:연꽃 
。 나바:중심 
[바나마 나바:연화성존(聖尊)] 
。 사라:제도하다 
。 시리:나아가다 
。 소로:펼치다 
。 못쟈:깨달음의 성자 
。 모다야:보리도 
<관세음이시여, 공포를 제거하여 주소서, 속히 제도하여 주소서, 
나아가게 하여 주소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 매다리야:어여삐 여기소서 
。 니라간타:관세음보살, 청경성존 
。 가마사:애욕 
。 날사남:파하다, 부수다 
。 바라 하라나야 마낙:분발케하다 
。 사바하:길상, 서상 
。 싣다야:성취 
。 사바하:길상있으라 
<관세음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힘을 주소서, 성취케 하소서> 
- 마하 싣다야 사바하 
。 마하:크다 
。 싣다야:성취, 달성 
<대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싣다:싣다야와 같은 뜻 
。 유예새바라야:요가의 성취자 
<요가자재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니라간타야 사바하 
。 니라간타야:청경존 
<청경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 바라하:돼지 
。 목카:모습 
。 싱하:사자 
<동물을 제도키 위해 동물모양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바나마:연꽃 
。 하따야:지니다 
<연꽃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자가라:큰수레바퀴 
。 욕다야:구족하다 
<큰바퀴를 드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상카:소라 
。 섭나녜:소리 
。 모다나야:보리[깨달음] 
<법소라음으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마하라:크다 
。 구타:병 
。 다라야:지니다 
<큰 병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 바마:오른손 
。 사간타:어깨 
。 이사:방향 
。 시체다:서있다 
。 가릿나:검은색 
。 이나야:깨달은 자, 여래 
<오른쪽 어깨에 검은 서상을 하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먀가라:호랑이 
。 잘마:가죽 
。 이바사나야:의복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나모:귀의 
。 라다나:보배 
。 다라야야:보호자 
。 나막:귀의, 나모와 같은 뜻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관세음 
<귀의 하옵나니 관음대성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보디삿트와합장
출처 : 천수천안관세음보살
글쓴이 : 보디삿트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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